K-Digital Training
제목
[후기]빅데이터 분석가 양성과정2기
날짜
2023-04-25
조회
62

 

 

K-Digital Training사업 빅데이터 분석가 양성과정 "2기" 교육수료생들의 생생한 후기입니다 :)


 

- 신O언

 K-Digital Training을 하며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는 상태로 교육을 수강했는데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울 수 있어서 힘들지 않게 수강 할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언어를 배울 수 있었고, 기초를 다진 후에는 현업에서 쓰이는 트렌디한 언어도 배워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강사님, 교수님들께서 이론을 어렵지 않게 가르쳐주시고, 적용 과정을 중점적으로 배워서 실무 능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한 과목이 끝날 때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배운 지식들을 바로 활용할 수 있었던 점이 좋았습니다. 


 


 

- 조O영

 데이터 분야에 취업을 하고자 혼자서 공부도 해보고 회사도 입사하여 일을 해보며 계속 회사를 다니기보다는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 싶었습니다.

데이터 분야에서도 여러 분야가 있기 때문에 어떤 업무를 하고 싶은지 확실히 알아보고 싶어 전문적인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는 경북대학교 빅데이터 분석가 양성과정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6개월간의 동기들과 서로 경쟁을 하고 도움을 받으며 취업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고 

지금은 취업을 한 회사에서 교육과정 때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점점 발전해나아가고있는 중입니다.


 


 

- 방O찬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들을 컴퓨터로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해내는 것에 매력을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 이O진 

안녕하십니까, 경북대학교 빅데이터 분석가 양성과정 2기 반장 이혜진입니다.


 

회계학과를 졸업하였으나 저는 같은 전공을 가진 사람 중에 차별된 역량을 갖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의 제 커리어에 대해 고민하던 와중에 빅데이터 분야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직무를 전향하기 위한 공부를 다시 하기에는 20대 후반을 향해 가는 나이가 큰 걸림돌이었습니다. 혼자 취업을 준비했으나 한계를 느끼고 포기하려 했을 때 운명처럼 본 K-Digital Training BigData 분석가 양성과정의 공고를 보게 되었습니다. 어쩌면 이 과정이 제 미래를 바꿀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 생각해 간절한 마음으로 지원하였고 합격한 날의 그 설렘을 아직도 잊을 수 없습니다.


 

각자의 간절함과 남다른 각오로 모이게 된 동기들은 매일 9시간의 정규 수업을 마친 후 밤 11시 막차가 끊기는 시간까지 함께 공부하였고 명절, 연휴, 주말 상관없이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때로는 프로젝트를 완벽히 수행하고픈 마음에 함께 늦은 밤까지 뜬 눈으로 지샜습니다.


 

문과인 제가 처음으로 접해보는 컴퓨터 언어가 많이 낯설고 겁이 났지만 그 때 마다 혼자가 아닌 동기들과 함께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 즐겁고 큰 힘이 되었습니다.

또한 13번의 미니프로젝트와 실제 기업과의 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기술적으로 성장했을 뿐만 아니라 PT 발표 능력까지 증가?시켜 실제 현업에서 쓸모 있는 인재로 성장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제 인생의 소중한 반년 간의 여정을 완주한 지금, 저는 단순히 빅데이터 분석가 교육과정을 이수한 것이 아니라, 저 스스로의 믿고 새로운 분야에 대한 한계를 극복하면서 해낼 수 있다는 힘을 기르게 되었습니다. 

학부 시절에는 느끼지 못했던 학문 그 이상의 가치를 깨달을 기회를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저희들을 위해 헌신적인 지도와 아낌없는 지원을 해주신 정태옥 교수님, 오우영 교육단장님, 그리고 연구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저희 동기들의 앞날에 항상 꽃길만 가득하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O훈

 연구원님들과 교수님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저도 당당히 빅데이터 전문 회사에 입사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 김O아

 빅데이터에 대한 교육을 찾던 중 경북대에서 국비지원 교육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6개월 동안 많은 과목을 들으면서 단기간에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굉장히 어려운 일이었지만 함께 교육을 듣는 동기들 덕분에 잘 끝낼 수 있었습니다. 

과목이 끝날 때마다 하는 미니 프로젝트를 통해서 발표 능력 같은 것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빅데이터 분야로 취업하기 위해서 어떤 것을 알아야 하는지 감을 잡을 수 있는 교육이었습니다. 


 


 

- 김O열 

<수강생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빅데이터분석교육과정>


 

호기롭게 신청했던 수업초기와 다르게 본 수업을 통해 코딩을 처음 접했던 제게 빅데이터분석가과정의 다양한 과목과 방대한 수업의 양은 수업시작 몇주만에 따라가기 버거웠습니다.

하지만 사회에서의 경쟁관계가 아닌 자신의 문제처럼 도와주는 동기 친구들 덕분에 과정을 끝까지 마칠 수 있었습니다. 

빅데이터분석가 과정중 '가르쳐주는 사람 뿐만 아니라 질문을 하는 사람도 서로의 성장에 원동력'이라는 조언을 해주신 교수님과 

미니프로젝트로 서로를 도울 수 있는 시스템의 수업구조 덕분에 의지있는 수강생이라면 본인이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는 교육이라 생각합니다. 

지식 외에도 서로를 도울 수 있는 자세와 발표력 그리고 좋은 사람들을 얻게 된 소중한 교육 과정이었습니다


 


 

- 송O욱

  저는 빅데이터 분석가 양성 과정 2기 수료생 송인욱입니다. 이 과정을 수강하기 전 저는 평범한 졸업생이었습니다. 마땅히 하고 싶은 일을 정하지는 않고 안정적인 직장을 위해서 공기업 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공부하기 위해 도서관에 가던 중 우연히 빅데이터 분석가 양성 과정 사전교육생 모집 플랜카드를 보게 되었습니다.


 

 플랜카드를 보고는, 제가 옛날에 관심이 있었던 빅데이터에 대해서 떠올렸습니다. 제가 경영학과 수업을 들을 때 경영 정보나 경영 데이터 분석 등 데이터 관련 수업을 재미있게 들었고, 졸업하고 공공 데이터 인턴을 하며 데이터 관련 업무도 해본 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저는 관련 전공자가 아니었고 새로운 길을 가는 것에 대해서 생각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단순한 스펙으로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공고를 보고 나니 막연한 앞날에 대한 불안감과 제가 관심이 있었던 분야의 기술을 배우고 싶다는 열망이 저를 사전교육에 참여하게 하였습니다. 사전교육에서 파이썬을 기초부터 배우면서, 어려웠지만 김소현 강사님의 친절한 설명과 오우영 단장님의 격려로 흥미를 붙여가며 배울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코딩테스트에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교육을 시작하고 나서 처음에는 낯섦과 두려움을 느꼈습니다. 빠르게 나가는 진도와 계속되는 과제에 버거움을 느낄 때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정태옥 원장님이 말씀하신 아침에 8시 30분 출근, 야간자율학습, 동기들과 우의를 쌓아라 이 3가지를 지키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렇게 6개월이 지나가고, 저는 빅데이터 처리에 있어서 한 명의 전문가가 되어 있었습니다. 하루 14시간씩 평일과 휴일 가리지 않고 나와서 공부하다 보니 데이터 수집과 전처리, EDA와 분석, 머신러닝, 딥러닝까지 혼자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 저에게 어떤 기술과 지식보다 소중한 동기들이 남게 되었습니다. 

 저는 교육과정에서 LG 이노텍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는데 공채과정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앞으로 그 기업이 아니더라도 저는 빅데이터 분야에 최고가 되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매일 성장하는 프로가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저희를 위해서 진심 어린 지도를를 해주신 정태옥 원장님, 자상한 말씀 해주신 오우영 단장님, 저희를 전문가로 거듭나게 해주신 정창수 교수님과 배준현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저희 2기 동기들이 6개월간 노력한 만큼 빛을 보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 김O영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는 단기간에 다양하고 깊은 수업 내용을 교수님과 강사님께 배우며 큰 성장을 하였습니다. 

수업내용이 실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며 수업 외적으로도 방향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박O준 

  경북대학교 빅데이터 양성과정은 누구에게나 열려있다는 점이 매력인 것 같다. 열심히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큰 기회를 주는 것이다. 

체계적인 교육과 연계 프로젝트는 로드맵이 없었던 나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무엇보다도 함께 한 동기들과의 인연으로 배우고 얻어가는 것이 가장 크다. 물론 이 교육을 배웠다고 끝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굉장히 위험하다. 

이 교육과 동시에 자신을 갈고 닦는다면 빅데이터 양성과정은 최고의 기회일 것이다.


 


 

- 심O윤 

 팀플이 거의 매주 있어 힘들긴 했지만 그 덕분에 코딩 실력도 늘고 무엇보다 개발자로써 협업하는 방식을 미리 체험해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최종 프로젝트 때 참여한 기업에 바로 취업하여 따로 취업준비 기간을 가지지 않았던 게 가장 만족스러웠습니다.


 


 

- 이O진 

 수업을 가르쳐주신 교수님과 강사님 등 데이터 분석에 대해 기초적인 지식과 여러개의 프로젝트들을 통해서 높은 이해도를 가지는 질 좋은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비록 비전공자였지만 대학교의 전공 수업을 듣는 것처럼 강의가 진행되었고 데이터 분석을 하는데 있어서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수업을 통한 실력에 대해 한계가 있겠지만 데이터 분석을 더욱 연구하고 지속적으로 공부하고 노력한다면 실무에 있는 사람들처럼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신O수 

 저와는 멀게 느껴졌던 딥러닝을 통해 사회현상들을 분석하고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던 점이 좋았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한 마케팅 분야를 준비하는 분들께 적극 추천합니다. 


 


 

- 이O상 

 비전공자도 충분히 따라갈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언어에 대한 기초 지식이 없었지만 이 교육과정을 수강하고 어느정도 감을 익힐 수 있었고 매 과목마다 프로젝트를 하며 배운 내용을 제것으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전공 교수님과 강사님들의 이해하기 쉬운 강의 덕분에 빅데이터분석, 딥러닝과 머신러닝에 대해 정말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